읽기이해 Reading Comprehension

읽은 글을 이해하는 것은 독서활동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전에 소개한 음소인식, 음운표기체계, 유창성, 어휘 활동의 목표는
결국 읽은 글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글을 이해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여 다양한 이해전략을 글의 성격과 독서의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해야만 합니다.
소설을 읽을 때와 편지를 읽을 때, 그리고 교과서를 읽을 때 우리는 다른 목적과 동기를 가지고 읽게 됩니다.
그리고 목적과 동기에 따라 서로 다른 이해 전략을 적용합니다. 글에 대해 빠르고 깊게 이해하는 사람들은
하나의 글에 하나의 읽기이해 전략을 쓰기 보다는 두 개 이상의 전략을 동시에, 또는 번갈아 가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어떠한 전략을 써야할지 결정하고 수정하는 데 필요한 초인지 전략도 활용합니다.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읽기이해 전략에는
이야기 구조 전략, 요약하기 전략, 배경지식 활용 전략, 모니터링 전략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난독증 아동들은 사용하는 읽기이해 전략의 가짓수가 제한적일 뿐 아니라 전략을 비효율적으로 적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떠한 전략이 효율적일지 판단하고, 전략을 수정하거나 동시에 여러 전략을 활용하는 초인지 능력을 사용하는 데도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난독증 아동들에게는 읽기전략을 적용하는 방법을 직접적으로 가르치고,
구체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읽기이해에 필요한 전략은 책을 읽는 중에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책을 읽기 전에 책을 고르고, 내용을 예상해 볼 때,
책을 읽고 난후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내용을 곱씹어 볼 때,
여러 이해전략들이 동원됩니다. 따라서 CDC 난독증 클리닉에서는
읽기이해 전략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책을 읽기 전, 중, 후로 나누어
여러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직접적으로 읽기이해 전략을 가르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