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인식 Phonological Awareness

음운인식은 말소리가 작은 단위로 나누어 질 수 있음을 알고 음운의 변화를 민감하게 인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특히 가장 작은 음운 단위인 음소들로 말소리를 분리하거나 합성하는 능력은 읽기·쓰기 능력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음운인식은 유아기에서부터 발달하며 음운인식의 결손은 난독증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운처리가 잘 발달하지 않은 난독증 아동은 말소리를 인식하여 처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어절·음절·음소 단위로 음운을 인지하고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합니다.

 

음운인식은 읽기발달에 필수적입니다.

단어를 읽으려면 쓰여진 낱자에 대응하는 소리(음소)를 알고 이들을 결합하여 읽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음운인식은 철자에도 필수적입니다. 쓰고자 하는 단어의 소리를 분석하여 각 음소에 대응하는 낱자를 모아
글자로 만들어가는 과정이 철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DC 연구소의 클리닉의 기초읽기·쓰기 교수는 음운인식 활동을
기초적이며 핵심적인 활동으로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음운인식 능력은 직접적이며 반복적인 형태의 수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운인식 활동만으로 하나의 레슨을 구성할 때 보다 파닉스 활동과 함께 교수할 때 그 효과가 배가됩니다.

 

 

CDC연구소의 클리닉에서 사용되는 음운인식 활동들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