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성 Fluency

유창한 글 읽기란 적당한 빠르기와 리듬감을 가지고 글을 읽으면서도 정확하게 읽는 것을 말합니다.
유창하게 글을 읽는 독자는 단어를 한꺼번에 빠르게 인지할 수 있으며 읽는 순간 의미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아동이 단어를 읽는 과정이 자동화되어 일견단어의(sight word) 수가 늘어남에 따라 단어를 읽는데 사용하던 인지능력의 일부를
이해하는 데에 쓰게 되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파닉스 기술을 어려움 없이 적용하는 시기에 대부분의 아동들은
자연적으로 유창하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난독증 아동들은 빠르고 정확하게 언어정보를 처리하는 인지처리 능력에 결함이 있기 때문에
파닉스 기술을 익힌 후에도 빠르고 정확하게 읽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읽기 유창성을 강화해주는 여러 활동을 통해 유창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창성 교수법 중에서도 소리내어 반복하여 읽는 것이 유창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향상시킨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유창성 교수 활동을 위해서는 아동이 읽기 어려워하는 책보다는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읽을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CDC 난독증 클리닉에서는 유창성 연습을 위해 제작된 자료를 이용하여 소리내어 반복하여 읽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경우에 따라 유창성 수업 중에 파닉스 원리를 적용하는 데에 불완전한 낱자와 소리가 파악되었을 경우
파닉스 활동과 병행하여 진행됩니다.

본 클리닉에서 이루어지는 유창성 활동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